🔥 Go 언어의 함수
함수는 0개 이상의 인수를 받는 코드 블록입니다. 함수를 정의할 때는 함수 이름과 함께 매개변수의 이름과 타입을 명시해야 합니다 아래 예제에서 add
함수는 int
타입의 매개변수 x
와 y
를 받고 있습니다.
func add(x int, y int) int { return x + y }
go
Go에서는 변수 이름 뒤에 타입을 명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Go의 독특한 문법 중 하나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Go의 선언 구문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수를 호출할 때는 정의된 매개변수의 순서와 타입에 맞게 인수를 전달해야 합니다. 아래는 add
함수를 호출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add(x int, y int) int { return x + y } func main() { result := add(42, 13) fmt.Println("42 + 13 =", result) // "42 + 13 = 55"를 출력해요. }
go
위 코드에서 main
함수는 add
함수를 호출하면서 42
와 13
을 인수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dd
함수는 두 인수를 더한 결과를 반환하죠. 반환된 값은 result
변수에 저장되고, fmt.Println
을 통해 출력됩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모듈화하고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복잡한 로직을 함수로 추상화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죠. 함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중 하나이므로, 함수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수의 매개변수와 반환값의 타입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를 통해 함수의 인터페이스를 명확히 하고 타입 안정성을 높일 수 있거든요. Go의 강력한 타입 시스템은 컴파일 시점에서 많은 오류를 잡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함수를 작성할 때는 가능한 한 작고 단순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함수가 너무 길어지거나 복잡해지면 이해하기 어려워지고 유지보수가 힘들어지니까요. 필요하다면 함수를 더 작은 함수로 쪼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