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연산자와 사용법

472자
5분

파이썬의 기초를 마스터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기본 연산자와 그 사용법입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기본 연산자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각각의 사용법을 다양한 예제와 함께 제시합니다. 각 섹션은 파이썬 코드 예제를 활용하여 기본 연산자의 사용법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는 숫자를 다룰 때 사용됩니다. 파이썬은 다음과 같은 산술 연산자를 지원합니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 거듭제곱(**), 나눗셈의 몫(//) 등이 있습니다.

a = 10
b = 3
addition = a + b
subtraction = a - b
multiplication = a * b
division = a / b
remainder = a % b
exponentiation = a ** b
floor_division = a // b
python

비교 연산자

비교 연산자는 두 값의 비교를 수행하며, 결과는 참(True) 또는 거짓(False)으로 반환됩니다. 파이썬은 다음과 같은 비교 연산자를 지원합니다: 동등(==), 부등(!=), 크다(>), 작다(<), 크거나 같다(>=), 작거나 같다(<=) 등이 있습니다.

x = 5
y = 3
is_equal = x == y
is_not_equal = x != y
is_greater_than = x > y
is_less_than = x < y
is_greater_than_or_equal = x >= y
is_less_than_or_equal = x <= y
python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논리적인 조건을 다룰 때 사용됩니다. 파이썬은 and (논리곱), or (논리합), not (논리 부정)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is_sunny = True
is_warm = False
 
is_good_weather = is_sunny and is_warm
is_raining = not is_sunny
python

할당 연산자

할당 연산자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이썬은 = (할당), += (더하고 할당), -= (빼고 할당), *= (곱하고 할당), /= (나누고 할당) 등의 할당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x = 10
x += 5  # x에 5를 더하고 할당
x -= 3  # x에서 3을 빼고 할당
x *= 2  # x에 2를 곱하고 할당
x /= 4  # x를 4로 나누고 할당
python

식별 연산자

식별 연산자는 두 객체가 동일한 객체인지 비교할 때 사용됩니다. 파이썬은 isis not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list1 = [1, 2, 3]
list2 = list1  # list2가 list1과 동일한 객체를 참조
 
is_same_object = list1 is list2
is_not_same_object = list1 is not list2
python

비트 연산자

비트 연산자는 정수형 데이터의 비트 단위 연산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파이썬은 & (비트 AND), | (비트 OR), ^ (비트 XOR), ~ (비트 NOT), << (비트 왼쪽 시프트), >> (비트 오른쪽 시프트) 등의 비트 연산자를 지원합니다.

num1 = 5
num2 = 3
 
bitwise_and = num1 & num2
bitwise_or = num1 | num2
bitwise_xor = num1 ^ num2
bitwise_not = ~num1
python

연습문제

  1. 주어진 두 숫자를 사용하여 다양한 산술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2. 주어진 두 문자열을 사용하여 문자열 연결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3. 논리 연산자를 사용하여 다양한 논리식을 만들고,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4. 할당 연산자를 활용하여 변수의 값을 변경하고, 변경된 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5. 비트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정수의 비트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6. 식별 연산자를 활용하여 변수가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